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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리더를 키우자] 유태경 감독·중앙대 교수 “VR콘텐츠 영역 무궁무진… 가상현실 미래 세계 넓힌다”
창간 특집호

[글로벌 리더를 키우자] 유태경 감독·중앙대 교수 “VR콘텐츠 영역 무궁무진… 가상현실 미래 세계 넓힌다”

천만영화 ‘신과 함께’ 시각특수효과 작업 덱스터서 활동
인기 웹툰 ‘조의 영역’ ‘살려주세요’ 작품으로 VR툰 新장르 개척
칸ㆍ부산 국제영화제 등 국내외 유명 영화제에 초청 상영
상상하는 것을 현실로 만드는 가상·증강현실
열정·아이디어 무장한 청년들… 4차산업혁명 주도권 잡아야
융복합 테크니컬 디렉터 양성… 세계무대로 이끌것

VR전문가이자, 중앙대학교 교수인 유태경교수가 인터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원규기자
VR전문가이자, 중앙대학교 교수인 유태경교수가 인터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원규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은 오늘날,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가상현실(VR)ㆍ증강현실(AR) 콘텐츠가 생활 곳곳에서 우리 곁에 물씬 다가왔다. 첨단지식 역량을 토대로 신성장모델을 발굴하는 경기도에선 기술과 아이디어를 결합해 세계무대로 뛰어들 인재를 양산하기 위해 연일 관련 산업이 들썩이고 있다.

특히 영화 ‘신과 함께’ 시리즈에서 선보인 시각적인 특수효과로 유명한 덱스터 스튜디오 등에서 오랫동안 활동했던 유태경씨(44)는 업계 영역 확장에 앞장선 인물로 손꼽힌다. 그는 십수 년간 테크니컬 디렉터로 활약하며 ‘VR툰(VR과 웹툰의 합성어)’이라는 신(新) 장르를 개척한 감독이자, 중앙대학교 안성캠퍼스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차세대 글로벌 리더를 배출하고 있는 교수이기도 하다.

유태경 감독은 “불과 3년 전만 해도 ‘이게 될까?’했던 많은 일들이 지금은 실제로 현실화됐다. 느리지만 VR 산업은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어느덧 기술에 스토리를 담아 사람의 감정이 움직이게 된 만큼 앞으로 청년 인프라 발전과 성장 동력 발굴 등을 더욱 기대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영화ㆍ드라마ㆍ게임 등 다양한 영역에서 VFX(Visual EffectsㆍCG 기반 시각효과 또는 특수효과)가 내실을 다져가고 있는데, 이 분야에 관심 갖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꽤 오랜 기간 영화 시각효과 업계에서 테크니컬 디렉터로 활동했다. 평소 영화를 좋아했고, 영화에서 표현의 한계를 극복하는 일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면서 자연스럽게 시각효과에도 흥미가 생기기 시작했다. 시각효과 일을 하며 시야를 넓히다 보니 VR에도 주목하게 된 것이다. 본래 그래픽을 만드는 일을 해왔던 터라 VR산업에 발을 들이는 게 어렵지는 않았다. 콘텐츠 제작이라는 측면에서 시각효과와 VR은 접점이 많지만 VR은 눈앞에서 생생하게 살아 움직이는 듯한 효과를 줘야 해 조금 더 ‘게임 제작’에 가깝다. 이 미묘한 차이들에서 관심을 품게 됐다.

-언제부터 이 분야가 각광받기 시작했나.

2016년 이전까지 ‘눈앞에서 움직이는 영상’은 영화 속에서나 있을 법한 이야기로, 단순히 학계에서만 논의되던 수준이었다. 그러나 2016년 오큘러스라는 상품(VR기기)이 출시되면서 VR이 일상에 들어왔다. 이는 모바일 프로세서와 네트워크, 디스플레이 등 첨단 기술이 소폭 발전해 가능했던 일이라 의미가 있다. 과거 청년 시절엔 관련 산업 인프라가 열악한 탓에 꿈을 키워가는 과정이 다소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다. 그러나 지금은 누구나 노력하고 도전하면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을 정도로 산업이 확장됐으니 많은 청년들이 도전하길 희망한다. 궁극적으로 현 시점에서 VR이 각광받고 있는 이유는 ‘소통 창구’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VR을 통해 사람들은 원하는 것을 표현하고 즉각적인 반응을 경험할 수 있는 등 단순 기술을 넘어 일종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VR툰 장르를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조의 영역’, ‘살려주세요’ 등 작품이 칸ㆍ부산 국제영화제 등 국내외 유수 영화제에 초청돼 상영하기도 했는데.

VR툰을 통해 현 시점에 VR이 가진 단점을 극복하고 싶었다. 현재 VR 장비는 장기간 쓰기엔 사용자 입장에서 불편하기도 하고 일부는 어지러움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이 같은 단점을 극복하면서 접목할 수 있는 새로운 분야가 어떠한 것이 있을지 고민하다가 떠오른 것이 웹툰이다. 웹툰과 결합된 VR 속에서 사람들은 스토리텔링을 그대로 따라가면서 생동감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또 1회 관람시간도 7분가량으로 짧아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을뿐더러 기존 VR 영상에 비해 비교적 정적인 만화를 기반으로 하다 보니 어지러움이 덜하다는 장점도 있다.

-VR툰 작업 과정은 어떠한가.

첫 번째 작업은 VR툰으로 제작할 작품을 선정하는 것이다. 이후 원작의 스토리를 토대로 VR 스토리텔링에 적합한 구성과 호흡으로 각색해 콘티를 제작한다. 다음으로는 콘티에 사용한 이미지를 이용, 사운드가 포함된 영상을 만든다. 이후 단계부터는 3D 그래픽 프로그램과 게임 엔진을 이용해 시각효과나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과 유사한 단계로 제작을 진행한다. 마지막 과정에서는 유저 피드백 과정을 거치게 된다. VR은 관객의 경험이 무척 중요한 콘텐츠이기 때문에 이때 관객들의 반응을 살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유저테스트를 기반으로 디테일을 보완하는 작업이 다른 콘텐츠에 비해 큰 비중으로 진행되는 식이다.

-그렇다면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어떤 점들을 중시하나.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본인만의 팁이 있다면.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은 관객들이 겪게 될 경험을 디자인하는 과정이라 생각한다. 때문에 콘텐츠를 개발할 때 관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관객들에게 인상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또 앞서 언급한 것처럼 VR 기기 자체의 불편함이 있기 때문에 관객이 편안하게 집중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 중이다.

가끔 이런 과정에서 예기치 않게 아이디어들이 떠오르는데 그 아이디어가 최종 결과물의 단초가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순간순간 떠오른 아이디어들을 꼬박꼬박 메모하는 습관을 갖고 있다.

유태경 감독이 작업한 VR툰 ‘조의 영역’ 스틸컷.
유태경 감독이 작업한 VR툰 ‘조의 영역’ 스틸컷.

-교직에 입문해 차세대 테크니컬 디렉터를 양산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비전이 밝은 시장인가.

영화 시각효과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로 테크니컬 디렉터들의 역할이다. 이들은 일반적인 개발자가 아닌 기술과 예술을 함께 이해한 창작 과정의 기술 인력으로 볼 수 있다. 이전에는 엔지니어 파트와 이피스트 작업자가 나뉘었다면 이제는 하나로 합쳐졌고, 시대도 이러한 인재를 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비전 역시 무척 밝다고 생각된다.

전 현업에 종사하다 교직에 뛰어든 케이스다 보니 실무적인 부분을 가르치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테크니컬 디렉터가 되기 위해선 논리적인 사고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한데, 청년(학생)들에게도 다양한 경험을 통해 폭넓은 시각과 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이 좋다고 강조하곤 한다.

다만 이 분야가 생소하다 보니 청년들이 막연한 두려움에 본인의 한계를 미리 정하는 경우가 있다. 제 역량에 비해 성과를 못 내는 일이 없도록 꾸준히 용기를 북돋는 게 제 역할 중 하나다. 아직 초창기에 있는 분야라 국내 성장이 세계로 뻗어나갈 발판이 될 수 있는 만큼 기회의 가능성이 높다는 걸 체감할 수 있게 초점을 두고 있다.

-국내외 기술력을 비교하자면 현재 우리나라는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보다 발전하기 위해선 어떤 동력과 지원이 필요할지.

기술력에 대한 절대적인 평가는 불가능하지만 분명 점점 나아지고 있긴 하다. 다만 인력과 관련해서는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절대적인 연구 인력은 국내보다 해외에 더 많은 상황이다. 국내 실력자들이 해외로 유출되는 현상도 발생하고 있는데, 이런 문제를 극복하고 싶은 마음이 커 교직에 발을 딛게 된 것 같기도 하다. 제가 몸담고 종사했던 분야에 우수 고급 인력이 들어왔으면 하는 바람 때문이다.

안정적인 산업 구조가 형성되고 유지돼야 더 많은 인력들이 들어오게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수한 인재를 길러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직은 국내에서 이 분야를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대학이나 대학원이 태부족한 실정이지만, 앞으로 더욱 많은 관심이 생길 것으로 기대한다. 청년층에서의 관심도 필요하다.

-앞으로의 계획. 끝으로 예비 글로벌 청년에게도 한마디.

저는 테크니컬 디렉터 양성에 집중하는 한편 VR툰처럼 다양한 분야와 VR을 접목하는 시도를 해나갈 계획이다. 현재는 VR과 음악을 어떻게 결합시킬 수 있을지 고민 중이다. 예컨대 해외 유명 아티스트들은 스마트폰으로 관객들이 하나의 음을 전송하면 이를 수집해 하나의 오케스트라와 같은 음향효과를 내던데, 이러한 기법에 VR을 활용하는 건 어떠할지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시각효과 부분에서는 그래픽으로 구현한 디지털 휴먼을 만드는 작업을 진행해보려 한다. 구체적인 감정 표현까지도 가능한 디지털 휴먼을 구현해 기존의 다른 분야와 융합해보고 싶다.

VR을 이용한 콘텐츠가 다양하게 나오고 있고, 앞으로 더욱 성장할 여지가 많은 긍정적인 시장인 만큼 지금 나오는 콘텐츠들이 최종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다. 청년들 역시 국내 시장에 머물기보단 세계 시장을 바라보며 고민과 도전을 거듭, 향후 관련 산업이 커지길 희망하며 다함께 발전하는 모습을 기대한다.

이연우ㆍ김태희기자

유태경 감독은…

 중앙대학교 기계설계(학사)

 " 컴퓨터 특수효과 영상 (석사)

 " 예술공학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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